Column

Column

Title2024.12.08 은혜 와 율법2025-09-01 10:23
Name Level 10

<목회 일지>  은혜 율법

구약에 나타나는 하나님의 역사하심은 언약 관계에서 이루어졌습니다. 이러한 이스라엘의 역사는 가지 언약을 통해서 진행되어 갑니다그것은 아브라함의 언약모세(시내 ) 언약, 그리고 다윗의 언약입니다 언약들은 서로 깊은 연관 관계가 있습니다. 그것들은 하나님 주도하여 이스라엘과 맺으셨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언약 맺은 자체를  하나님 은혜로 이해히는 것이 맞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이들 언약은 참여하는 대들이 동등한 입장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 무조건적 은혜와 하나님 주권으로 이루진 것입니다.

이러한 부분은 신약 아니라, 구약의 말씀에서도 하나님 언약과 약속은 인간의 공로에 의해서 맺어지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 절대 은혜로 말미암는 것임을 있습니다. 하나님 께서는 아브라함을 부르시고 그와 언약을 맺으셨습니다.

이전의 아브라함의 행적 대해서 성경은 침묵하고 있을 뿐입니다유대인이 가장 위대하게 생각한다는 다윗 왕의 경우도 마찬가지 입니다. 사무엘이 다윗에게 기름을 붓기 전에 다윗은 보잘것없는 사람이었습니다. 다윗은 “주 여호와여 나는 누구오며 집은 무엇이관대 나로 이르게 하셨나이까? (삼하 7:18)라고 고백합니다.

하나님은 자신의 능력으로 이스라엘 성을 출애굽시키신 후에 그들이 가나안으로 가는 도중에 시내 언약을 맺으셨습니다. 언약은 이스라엘이 지켜야 율법과 하나님 그들에 하신 약속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율법에 순종하는 것은 하나님께 가까이 가는 것이며, 또한 하나님께 받은 은혜를 더욱 깊이 체험할 있는 방법 입니다.

그러므로 율법에 순종하는 것은 하나님으로부터 베풀어진 은헤의 복을 삶의 태도  행하는 것이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 선택을 받고 그것에 대한 감사의 표시로 인간은 율법에 순종하며 러한 순종을 통해서 하나님 은혜를 더욱 풍성하게 받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율법을 지키며 살아가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그러한 율법이 하나님의 은혜 보다 먼저 일수 없고, 율법 또한 하나님의 은혜 언약 안에서 이루어 지는 것입니다.